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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별 이유식

Home 주문하기 육아정보 이유식 만들기 상황별 이유식

bullet 이런 상황에 좋은 이유식


도움이 되는 식품

흰살생선, 닭가슴살, 소고기, 배, 사과, 수박, 참외, 자두, 감, 대추, 애호박, 배추, 브로콜리, 부추, 양배추, 감자, 고구마, 콩나물, 파
열감기 : 오이, 연근, 숙주, 두부, 달걀, 바나나, 단호박, 보리차, 녹두, 가지

기침감기 : 아욱, 무

피해야 할 식품

뜨거운 음식, 찬 물, 찬 음료, 찬 과일

이렇게 하세요

  • 적혈구를 만들거나 재생하는 B12는 빈혈을 예방합니다. 육류, 대합, 생굴, 해조류, 치즈 등을 권장합니다.
  • 엽산은 빈혈을 예방하는 비타민으로 달걀노른자, 우유, 두류, 호두 등을 권장합니다.
  •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피망, 컬리플라워,파슬리, 자몽, 오렌지, 브로콜리, 딸기 등에 특히 비타민C가 많습니다.
  • 야채와 생선을 같이 섭취하면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주의하세요

  • 열에 엽산 등의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음식을 날것으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 낙농제품, 아이스크림, 소프트 드링크 등에 함유된 식품첨가제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이 제품과 합께 섭취하지 않습니다.
  • 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식욕을 감소시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bullet 이런 상황에 좋은 이유식


도움이 되는 식품

소고기, 달걀노른자, 돼지고기, 간, 내장, 시금치,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파슬리, 아스파라거스, 무잎, 얌, 사과, 살구, 서양자두, 포도, 건포도, 말린 과일, 대추, 콩, 팥, 말린 완두콩, 강낭콩, 땅콩, 호두, 표고버섯, 해조류, 대합, 생굴, 치즈, 우유,


피해야 할 식품

낙농제품, 아이스크림, 소프트 드링크

이렇게 하세요

  • 적혈구를 만들거나 재생하는 B12는 빈혈을 예방합니다. 육류, 대합, 생굴, 해조류, 치즈 등을 권장합니다. 
  • 엽산은 빈혈을 예방하는 비타민으로 달걀노른자, 우유, 두류, 호두 등을 권장합니다. 
  •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피망, 컬리플라워,파슬리, 자몽, 오렌지, 브로콜리, 딸기 등에 특히 비타민C가 많습니다. 
  • 야채와 생선을 같이 섭취하면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주의하세요

  • 열에 엽산 등의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음식을 날것으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 낙농제품, 아이스크림, 소프트 드링크 등에 함유된 식품첨가제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이 제품과 합께 섭취하지 않습니다. 
  • 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식욕을 감소시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bullet 이런 상황에 좋은 이유식


도움이 되는 식품

고구마, 시금치, 배추, 아욱, 버섯, 양배추, 브로콜리, 청경채, 당근, 잘익은 바나나, 자두, 살구, 사과, 배, 복숭아, 건포도, 호두, 콩, 완두콩, 올리브유, 참기름, 홍화유, 해조류,  미역

피해야 할 식품

흰쌀밥, 쌀죽, 익힌 당근, 노란 호박, 단호박, 잘 익지 않은 바나나, 익힌 사과, 감, 우유, 요구르트, 유제품, 아이스크림, 치즈, 육류, 스낵류, 피자, 냉동식품

이렇게 하세요

  • 아기에게 영양적으로 균형이 잘 잡힌 고섬유 식품을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 적절한 수분 섭취를 권장합니다. 
  • 올리브유, 참기름, 홍화유의 지방은 배변시 변이 매끄럽게 나올 수 있도록 하므로, 변비가 있는 아기에게 이유식 조리를 통해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 호두에는 양질의 지방질,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단, 호두는 생후 13개월 이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 섬유질이 많은 녹황색채소, 과일, 해조류, 버섯 등을 충분히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주의하세요

  • 아기에게 영양적으로 균형이 잘 잡힌 고섬유 식품을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 적절한 수분 섭취를 권장합니다. 
  • 올리브유, 참기름, 홍화유의 지방은 배변시 변이 매끄럽게 나올 수 있도록 하므로, 변비가 있는 아기에게 이유식 조리를 통해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 호두에는 양질의 지방질,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단, 호두는 생후 13개월 이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 섬유질이 많은 녹황색채소, 과일, 해조류, 버섯 등을 충분히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bullet 이런 상황에 좋은 이유식


도움이 되는 식품

소고기, 현미, 좁쌀, 보리죽, 찹쌀, 차조, 완두콩, 익힌 당근, 껍질을 벗긴 토마토,  무, 오이, 호박, 시금치, 양파, 감자, 단호박, 익힌 사과, 대추

피해야 할 식품

날채소, 생음식, 자두, 살구, 귤, 오렌지, 과일주스, 콩, 사탕, 단음식, 카페인음료, 구운음식, 생음식, 기름기가 많거나 찬 음식,자극성이 강한 음식, 당도가 높은 음식

이렇게 하세요

  • 설사가 심할 때는 탈수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리차를 자주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 소고기는 급성기가 지나고 나면 바로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 고열이 나는 염증성 설사인 경우에는 수분과 염분을 필수적으로 공급할 것을 권장합니다.
  • 체내의 해독작용을 활발히 하기 위해 당분을 공급할 것을 권장합니다. 
  • 식사를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먹이고, 음식물을 천천히 잘 씹어 먹도록 합니다.

주의하세요

  • 자두나 살구는 섬유질이 많고 변을 묽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설사가 있을 때는 피해야 합니다. 
  • 복통과 설사를 잘 일으키는 과일은 배, 사과, 포도이며, 배는 설사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 우유를 마시면 설사하는 아이는 우유를 피하고, 마실 경우에는 따뜻하게 마시게 합니다. 
  •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복부 팽만을 유발하니 주의해야합니다. 
  • 찬음식, 기름기, 섬유질이 많거나 자극성이 강한 음식은 장을 자극하니 피해야 합니다.
  • 수분의 과다 섭취는 설사의 원이 될 수 있습니다.

bullet 이런 상황에 좋은 이유식


도움이 되는 식품

우유, 요구르트, 감자, 고구마, 단호박, 젤리와 푸딩, 두부, 달걀, 생선, 토마토, 복숭아, 바나나, 결명자차

피해야 할 식품

음식, 맵거나 짠 음식, 신 음식, 차거나 뜨거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이렇게 하세요

  • 구내염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결명자차를 먹입니다. 
  • 감초에는 소염 및 해독작용이 있으므로 감초를 달인 물로 가글을 하게 하면 도움이 됩니다. 
  • 아이에게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한꺼번에 많이 먹이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여야 합니다.
  • 아이가 먹기 쉽도록 수분이 많고, 맛이 순하면서 자극이 적고 약간 차가운 음식을 권장합니다. 
  • 돌이 지난 아기 중에 설사를 하지 않는다면, 찬 아이스크림을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주의하세요

  • 신 음식은 염증을 일으킨 점막에 침투해 통증을 심하게 합니다. 귤이나 포도와 같은 신 과일이나 주스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 딱딱한 음식, 맵거나 짠 음식, 신 음식, 차거나 뜨거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염증과 통증을 심해지게 하므로 먹이지 않습니다.


bullet 이런 상황에 좋은 이유식


도움이 되는 식품

차게 식힌 보리차, 무, 오이, 호박, 토마토, 양배추, 시금치, 당근 같은 야채즙 또는 맑은 스프

피해야 할 식품

지방, 단백질 식품

이렇게 하세요

 
  • 구토로 잃은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 구토가 진정이 되고 식욕이 살아나면 담백한 맛이 나는 쌀, 감자 같은 탄수화물 식품으로 만든 이유식을 권장합니다. 

주의하세요

  • 구토가 진정되었다고 갑자기 많은 양을 먹이면 소화 불량이 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지방, 단백질 식품은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bullet 이런 상황에 좋은 이유식


도움이 되는 식품

야채쥬스, 과일쥬스, 버섯, 해조류, 갓, 굴, 달걀노른자, 미역, 샐러리, 쑥, 보리, 쌀, 감자, 애호박

피해야 할 식품

우유, 달걀흰자, 땅콩, 대두, 견과류, 밀가루, 소고기, 메밀, 밤, 번데기, 귤, 바나나, 콜라, 옥수수, 발효치즈, 새우, 게, 랍스터, 생선, 조개, 딸기, 토마토, 가지, 튀긴 음식, 맵고 시거나 짠 음식물, 자극성 있는 음식물

이렇게 하세요

  • 면연력을 길러주기 위해 비타민, 아연, 미네랄을 공급하여야 합니다. 갓, 굴, 미역과 같은 해조류와 달갈 노른자, 버섯 종류를 많이 섭취하면 면역력을 증강시킬 수 있습니다. 
  • 알러지나 아토피 예방을 위해 최소 생후 1년까지는 모유 수유를 권장합니다.

주의하세요

  • 계란 흰자, 우유, 땅콩, 대두, 밀가루, 견과류가 흔한 알러지 유발 식품이며, 생선, 메밀가루, 새우, 밤, 조개류도 알러지를 잘 유발시키는 식품이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 음식 알러지는 돌이 지나면 서서히 좋아지고, 3세가 지나면서 그 위험성이 현저히 감소합니다. 단, 땅콩 알러지는 평생 가는 수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알러지 아기는 생우유 먹일 때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우유에 알러지가 있을 경우 요구르트, 치즈, 버터, 우유가 들어간 빵과 과자, 소고기 등도 주의해야 합니다. 
  • 발색제, 보존제 등의 식품첨가물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므로 가공식품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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